암호화폐 거래소 순위 와 추천, 비트코인 첫거래라면 가상자산 국내거래소는 여기?

     

    암호화폐 (가상자산) 거래는 본인이 결정하는 것이며 이 포스팅에서 언급된 거래소와 어떠한 관계도 없습니다. 지속적으로 변화를 꾀하는 시점이기에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얼마전 국내 특금법에서 가상자산으로 정의를 내리며 제도권으로 편입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진화해나갈지 전세계 이목이 쏠리기도 하지만 개인적으로 상당히 관심이 가는 시장이 어딘가요라는 질문을 묻는다면 암호화폐 시장 바로 가상자산 시장이 아닐지 조심스럽게 손을 들어봅니다. 

     

     

    암호화폐 블록체인 기술상에서 태생된 가상화폐였던 암호화폐(이하 가상자산, 디지털 자산)는 탈중앙화 모토였으나 정작 탈중앙화된 화폐라는 것을 거래하는 주요 장소는 거래소였으며 그 곳은 역시 중앙화된 곳이였습니다. 

    수많은 거래소가 난립하며 진흙탕에서의 싸움은 여전히 이어졌다 봅니다. 물론 그곳에서 희망을 갖는 사람들도 있고 다시 고개를 숙이거나 역시 드럽다 생각한 이들도 분명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저는 희망과 공포를 오가는 중이며 아직도 그 흙탕물에 잠겨 있습니다. 그러나, 흙탕물도 원래는 깨끗한 물로 돌아갈 수 있다 믿습니다. 가물지 않고 지속적으로 물대기가 이뤄지고 정화작용만 이뤄진다면 충분히 정화되어 저 깊은 곳까지 보이지는 않더라도 점점 더 이내 한 두 사람들이 모여들 수 있는 호수 혹은 맑은 물이 흐르는 시냇물 정도는 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자금세탁방지국제기구의 권고사안에 맞추기 위해 국내에서도 특금법이 통과했다고 생각됩니다.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특금법 암호화폐 가상자산 거래소 앞으로 궁금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특금법 암호화폐 가상자산 거래소 앞으로 궁금

    특금법 암호화폐 가상자산 거래소 앞으로 궁금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이하 특금법)이 지난 4일에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 의결을 통과했다는 소식을 접하였습니다. 전체 회의를..

    dhistory7755.tistory.com

    FATF 미팅 스케줄이 올해 2020년에는 매월 스케줄링 되어져 있습니다. 

    내년에는 그 미팅이 아직은 다 정해지지 않았는지 모르겠으나, 사뭇 다른 스케줄표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거래소 앞으로도 지켜야할 사항들이 무더기로 쏟아질 수 있으며 가상자산으로 거듭나기 위한 작업이 하나 하나 이뤄지고 있는 것은 아닌가 싶습니다. 

    지난 3월 18일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순위 상으로도 1등이라 할 수 있는 업비트에서 암호화폐 관련 용어를 변경하였습니다. 업비트를 서비스하는 두나무(대표 이석우)는 최근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이하 특금법) 통과와 함께 암호화폐(CryptoCurrency)에서 '디지털 자산(Digital Asset)' 으로 변경한다고 발표를 게재한 바 있습니다. 

     

    https://upbit.com/service_center/press?id=1190

     

     

    시대가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지 우리가 어느 시점에 지금 서 있는지 지나봐야 알겠으나, 어쩌면 시대의 큰 변화의 흐름의 시발점에 서 있어서 이 과도기를 모를 수 있다는 판단에 처음 가상자산에 관심을 갖게된 분들 그리고 암화화폐 거래소 순위를 한번 알아봄으로써 아직은 모호한 기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직시하면서도 보다 안정적이고 더 개선의 여지가 있을 수 있는 암호화폐 거래소 순위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단, 그 기준이 표준화 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 여전히 남아있는 상태이지만 가상자산 거래소 순위를 알아보고 안정적인 가상자산 거래를 위해서 현재 기준으로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순위는 어떠한지도 알아보고자 합니다. 

     

    제가 암호화폐 거래소 순위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된 후 가장 먼저 순위조회를 해본 것은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이 있었던 분이시라면 아실 코인마켓캡이란 곳이였습니다. 코인마켓캡 코리아로 검색을 하시면 비슷한 곳이 나오긴 하나 관련글 참고하셔서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음 합니다. 

     


    2020년 3월 말 현재 코인마켓캡에서 제공하는 거래소 순위를 3가지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1. 조정된 볼륨순
    2. 리포팅된 볼륨순
    3. 유동성 순

    그 순서대로 금일(20.03.25) 기준 분류별 암화화폐 거래소 순위입니다. 

    조정된 볼륨순
    보고된 볼륨순
    유동성순

    그런데, 이 거래량순은 조작이 가능하다는 것이였습니다. 왜냐하면 트레이딩봇이 활개를 치개되면 해당 거래소의 거래량은 늘어나게 되기 때문에 실수요자가 아닌 거래도 포함이 되게 됩니다. 어쩌면 실거래자는 손해를 볼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이를 개선하고자 코인게코(바로가기) 혹은 블록체 인투명성 연구소(바로가기)에서 가짜 거래가 아닌 순수한 거래량으로 암호화폐 거래소 순위를 매기기 위한 작업을 위한 연구를 했던 것으로 보이며 고유한 방법론을 통해서 가상자산 거래소 순위를 고유한 방법론에 입각한 번호표를 매기기 시작했습니다. 

     

     

    아래는 코인게코의 그것입니다. 

     

    암화화폐 거래소 순위 - TOP15위 , 코인게코 캡쳐 (2020.03.25)

    1위 바이낸스, 2위 지닥스, 3위 크라켄 그리고 5위로 빗썸이 있으며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순위로는 1위에 등재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이 순위는 지속적으로 변경이 될 수 있음을 인지하셨음 하며,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순위를 매긴 코인게코의 방법론은 트러스트 스코어를 통한 순위임을 아셔야 하며 그 방법론이 궁금하시거나 더 상세히 파악해보고시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s://blog.coingecko.com/trust-score-2/

     

    Trust Score 2.0: CoinGecko Updates Trust Score to Improve Exchange Transparency - CoinGecko Blog

    With this update, exchanges are now graded on Liquidity, API Technical Coverage, Scale of Operations, Cryptocurrency Reserves, and Regulatory Compliance.

    blog.coingecko.com

    국내 업비트와 코인원의 경우 각각 28위, 32위에 랭크가 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번 더 말씀을 드리지만 이 순위를 변경이 항상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제가 조회를 처음해봤을 때와 두번째 조회했을 때 순위가 상이했음을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다른 한군데가 더 있습니다. 

     

    바로 BTI 블록체인 투명성 연구소라는 곳입니다. 이곳에서도 BTI인증이라는 것을 통해서 워시 트레이드 상태를 기준으로 하여 거래소 순위를 매겼습니다. 이 방법론 또한 궁금하시다면 한번 살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https://www.bti.live/methodology/

     

    Methodology - BTI

    Data for the entire site is run through our machine learning wash trade algorithms which have been developed over the past 12 months. All of our data is presented with wash traded volumes removed as determined by our algorithms. We analyze 26 different dat

    www.bti.live

     

    위 캡쳐한 사진처럼 1위 바이낸스, 2위 업비트, 3위 비트파이넥스, 4위 빗썸, 5위 코인베이스 등 15개 거래소만 캡쳐해봤습니다. 그리고 9위에 코인원이 있습니다. 

     

    코인게코와 달리 블록체인 투명성 연구소 (BTI)에서는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순위를 보면 TOP10에 3개의 거래소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TI 기준으로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순위는 1위 업비트 2위 빗썸 3위 코인원 입니다. 

     

     

    여기서 눈여겨볼 곳이 한 거래소가 더 있습니다. 네 맞습니다. 바이낸스라는 거래소입니다. 정말 거래라 활발하다는 것은 알았지만 이 정도일 줄은 몰랐습니다. 

     

    여기까지 암화폐 거래소 순위를 알아보았습니다. 

     

    추천드리고자 하는 곳은 안정적이고 거래가 활발한 거래소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국내 거래소는 BTI 기준으로 국내거래소라면 큰 무리가 없을 듯 하며, 역시 글로벌 가상자상 거래소는 바이낸스가 안정적이라 보입니다. 

     

    저는 다행히도 국내외 모두 안정적인 거래소만 가입한 상태입니다. 

     

    여기까지 암호화폐 거래소 순위 그리고 추천 드릴만한 거래소를 말씀드려봤습니다. 

     

    가상자산 거래소 선택하시는데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