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OM 소리가 안들려요. 바로 체크해서 BARO 해결하기

     

    포스트 코로나 시대, 언택트 트렌드에 맞춰 온라인 강의 및 수업은 이제는 익숙해져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익숙해져가는 것과는 별개로 언제나 예기치 못한 일들은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온라인으로 소통하기 위한 환경이 인터넷 기반이기 때문에 우리는 아직 걸음마 단계일 수도 있겠네요. 

     

    가장 빈번히 혹은 답답할 수 있는 것이 'ZOOM 소리가 안들려요'라는 말씀을 많이 하십니다. 때문에 그것을 우리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보았습니다. 

     

    빠르고 원활히 진행이 될 수 있도록 스스로 문제점을 찾아낼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내용 공유해보겠습니다. 

     

     

    ZOOM 호스트(방장)이 새 회의를 개설하게 되면 참가자들은 인터넷이 가능한 PC, 태블릿pc 그리고 스마트 기기를 통해 회의에 참가할 수 있는 정보를 입력하고 참여하게 될 것입니다. 

     

    저... 잠시만요, 

    아직 ZOOM 다운로드가 필요하신 분 또는 전반적으로 ZOOM 프로그램 전반적인 사용법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아래 분명히 도움이 될 글을 남겨놓겠습니다. 참고하셔서 목적 달성하시기를 바랍니다. 

     

    <<ZOOM 참고자료>>

     

     

    >> ZOOM 화상회의 다운로드(무료 최대인원, 이용방법 내용이 있어요)

    >> ZOOM 상세 사용법 (+ 호스트 권한, 가상 배경, 화면 녹화, 화면공유)

     

     

    글 모두 읽어보시면 ZOOM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는 물론 호스트로서 필요한 간단한 내용은 섭렵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ZOOM meeing 프로그램을 설치 후 실행을 하면 아래와 같은 첫화면이 보게 될 것입니다. 

     

     

     

    기존에 사용하시던 컴퓨터를 통해서 지금까지 무리없이 사용하셨다면 바로 '컴퓨터 오디오로 참가'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혹시라도, 매번 회의 참여시 오디오로 무조건 참여를 하신다면 '회의에 참여할 때 컴퓨터로 자동 오디오 참여' 부분에 체크를 하시면 됩니다. 이 부분은 언제라도 변경이 가능하니 알아두시면 회의 참여가 좀더 수월하게 변하게 됩니다.

     

     

     

    위와 같이 컴퓨터 오이오 사용 중입니다. 라는 멘트를 보시면 잘 되고 있는 것입니다. 회의에서 마이크를 통해 들리는 메시지를 잘 듣게 되실것입니다. 

     

     

    ZOOM 소리가 안들려요. ~~ 하시는 분들을 위해.

     

     

     

    회의 접속을 했음에도 소리가 안들리는 황당한 경험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분명 어제까지 방금전까지도 잘 나오던 스피커에서 소리가 안나오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는 것이니까요. 

     

    이때 확인해보셔야 할 내용은 딱 2가지로 많으면 3가지 정도로 이야기 해볼 수 있습니다. 

     

    1. 인터넷 연결 상태 점검

    2. ZOOM 호스트 마이크 상태 점검

    3. ZOOM 프로그램을 통한 내 PC의 오디오 상태 점검 

     

     

     

     

    1번의 경우는 보통 바로 알 수 있지요.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는다면 ZOOM 프로그램 참여자체가 힘들테니까요. 

     

     

    그렇다면, 2번은 호스트분께 말씀을 드려서 마이크 상태 점검을 요청하셔야합니다.

    이때 다른 분들은 들리는데 나만 들리지 않는다면 본인 상태 점검을 위해서 3번을 바로 행하시면 됩니다. 

     

    ZOOM을 통해 호스트 혹은 다른 분들과 소통은 참여자분들은 채팅을 통해서 하게 됩니다. 그러니 채팅을 통해 호스트분의 마이크 상태 점검 요청을 하시면 되시겠습니다. 

     

     

     

    마지막, 

    3번 나만 ZOOM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면...

     

    아래와 같이 하나 하나 해보시면 됩니다.

     

    좌하단의 음소거 글씨와 마이크 아이콘 옆에 '∧' 이렇게 생긴 화살표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위와 같이 마이크 선택, 스피커 선택 및 기타 설정할 수 있는 메뉴가 보이게 됩니다. 

     

    마이크, 스피커 선택 사항에 목록은 모두 저와 달리 뜰 수 있습니다. 

     

     

    처음 ZOOM 입장시에 스피커 & 마이크 테스트를 하셨다면 지금과 같은 상황은 일어나진 않았겠지요. 그리고 해당 UI는 이미 위에서 보여드렸으니, 이번에는 새로운 메뉴로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디오 설정'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커다란 화면에서 스피커, 마이크 부분이 오른쪽에 보이게 될 것입니다. 이 쪽에서는 출력레벨을 잘 보시면 되시고요. 혹시라도 볼륨이 작을 수 있으니 그것 또한 조절할 수 있는 화면이니까 이곳에서 하시는데 한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사진을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피커라고 적힌 곳에 '스피커 테스...' 라고 적힌 부분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스피커 테스트 모드로 진입하게 됩니다. 

     

     

     

     

    스피커 츨력 레벨이 위와 같이 움직인다면 PC는 정상이라고 보셔야 합니다. 그렇지만 스피커 고장이 나서 소리가 나오지 않거나 스피커와 PC 연결단자 부분에 무언가 손상이나 고장이 있을 수 있겠네요. 

     

     

    그 쪽 부분을 확인해보시면 되겠지요.~~ 

     

    팁팁팁!!

     

    스피커 고장이 아닌듯 하다면, 이어폰이 있다면 이어폰을 연결해서 들어보셔도 좋습니다. 이어폰을 연결하고 아래화면처럼 콤보박스를 눌러보시면 출력할 수 있는 장치목록에 추가 나열 될 것이니까 말이지요. 

     

    혹은 음량 조절이 잘못되어 있을 수 있으세요. 위에 보이는 것처럼 마우스로 볼륨을 줄였다 높였다 해보세요. 파란색 동그라미를 잡고 드래그 하시면 되겠지요. 

     

     

    그렇게 해도 안된다면 음.. PC에서 음향 출력부분이 고장이 난 것이 거의 확실시 되네요. 컴퓨터 점검을 받아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요즘은 출장서비스도 많으니까요. 지금 당장 너무 급하시다면 스마트기기에 ZOOM 앱을 설치하고 접속하시는 방법이 좋겠습니다. 

     

     

     

    마지막을... 서두에 말씀드렸던 내용 잠깐 짚고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빨간색 네모 부분 보이시지요. '회의에 참여할 때 컴퓨터로 자동 오디오 참여' 를 체크하시면 다음부터는 자동으로 오디오 참여가 됩니다. 체크해제하시면 다시 오디오, 마이크 점검부터 하게 되겠네요. 

     

    지금까지 ZOOM 소리가 안들려요 하시는 분들에게 가르쳐드리면 좋을 점검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즐거운 랜선 생활하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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