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OM 사용법 meeting 권한, 가상 배경 변경 화면 공유 및 녹화
Zoom 사용법을 미리 알고 화상회의를 진행하실 필요가 있을까?
별도로 공부를 해야 하는 걸까? 생각해보셨다면... 저랑 같은 고민을 하셨네요.
아래 소개해드릴 내용을 참고하셔서
ZOOM meeting 호스트 역할을 테스트 삼아 직접해보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ZOOM meeting 호스트가 되셔서 회의 개설하셔서 비디오, 오디오에 대한 권한 설정 관련 내용 직접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ZOOM Cloud Meetings (줌 클라우드 미팅) 앱을 설치하고 직접 한번 혼자서 모든 진행을 해보시면 가상회의나 실시간 강의 등도 보다 능수능란하게 호스트 역할을 해내실 수 있습니다.
ZOOM 그리고 그 이상의 ZOOM+
ZOOM 사용법을 모르는 참석자들이 대거 참석을 하는 회의나 강의여도 크게 문제 될 것이 없을 것이란 판단까지도 스스로 내릴 수 있을 것이며 줌의 다양한 기능을 우선 파악해봄으로써 화상회의를 통한 프레젠테이션 준비를 철저히 하실 수 있게 되실 것입니다.
이런 ZOOM 화상회의 다운로드 및 진행에 앞서 왜 줌 화상회의를 선택해야 했었는지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ZOOM 화상회의 meetings 사용 시 장점을 정리해둔 것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필요하시다면 내용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더보기>> ZOOM 화상회의 다운로드 및 무료 최대인원, 간단히 이용방법 알아보기
자 그럼 이제 zoom 홈페이지를 찾아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 위 링크 자료에서도 언급을 했을 테지만, ZOOM 다운로드 및 설치 실행이 필요하며 특히 호스트 역할을 하셔야 한다면 ZOOM 회원가입은 미리 하셔야 합니다.
ZOOM 홈페이지는 포털 사이트에서 'ZOOM' 키워드로 입력을 하시면 쉽게 홈페이지 접근 URL을 찾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저는 구글 포털에서 검색해봤습니다.
zoom meeting 웹비나, 웹 콘퍼런스 등이 가능합니다. 검색하시기 힘드시다면 URL을 남겨놓겠습니다. 여기 URL을 참고하셔서 보다 빠르게 접속해보시기를 바랍니다.
ZOOM 회원가입 (무료)
ZOOM을 호스트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무료 회원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회원가입 방법은 줌 홈페이지 우상단의 '무료로 가입하세요' 버튼을 누르면 회원가입 페이지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ZOOM 회원가입은 업무용 이메일 주소를 별도로 입력하여 가입을 하시거나 구글 계정 또는 페이스북을 사용하여 로그인 즉 가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구글 계정이 이미 로그인되어 있는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 중이었기 때문에 'Google로 로그인' 버튼을 눌러서 가입절차를 진행하였습니다. 참고로 크롬 브라우저의 국내 사용자가 엄청나게 증가된 뉴스를 보았습니다. 이제는 웹브라우저로 익스플로러가 아닌 크롬이 대세인 듯합니다. 아직 설치를 하시지 않으셨다면 크롬 설치 안내를 보시고 나의 PC 혹은 다른 PC에도 설치를 해보실 수 있도록 작성해 두었으니 꼭 설치해서 사용해보시기를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ZOOM 화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서는 때론 웹캠이 필요하기도 하지요. 웹캠이 없으면 요즘은 학교 출석체크를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저렴하지만 쓸만 웹캠이 있으면 아무래도 좋지요.
▼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며 계정을 선택하라는 메시지가 보일 것입니다.
지금 제가 크롬 브라우저에 로그인되어 있는 계정이 하나 보이고 ZOOM Meeting 참석은 다른 계정을 사용하여 가상회의 개설을 하시고 싶다면 '다른 계정 사용'을 선택하셔서 별도로 로그인을 진행하시면 되며 제 경우에는 현 로그인된 계정을 선택하겠습니다.
계정 선택이 이뤄지고 나면 구글 계정으로 ZOOM 계정을 만들겠냐는 버튼이 나오며 '계정 만들기' 파란색 버튼을 누르게 되면 별도의 회원가입을 위한 나의 소중한 정보 입력 없이 가입이 되게 됩니다.
계정 만들어지면 로그인을 하여 회의 정보 페이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해당 페이지는 회의 예약, 웨비나 등을 진행 시 필요한 예약 및 회의 진행하면서 기록을 하였다면 해당 내용이 기록이 되기도 합니다.
여기서 우리는 ▲ 위에서 참고 글에서 ZOOM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설치를 하셨다면 해당 앱을 실행해주시기를 바랍니다. 'Start zoom'이라고 최근 추가한 앱이 보입니다.
ZOOM 클라우드 회의 앱이 기동이 되고 아래와 같은 실행화면을 보게 되실 것입니다. 아직 설치를 안 하셨다면 다시 한 번 더 클라이언트 앱을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한 글을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줌 사용법을 익히기 위해서 그리고 회의 개설을 위해서는 반드시 ZOOM 회원가입이 필요하며 회의를 개설할 호스트는 회의 참석 버튼이 아닌 '로그인' 버튼을 눌러서 줌 계정으로 정상적으로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다시 한번 더 언급드리자면, ZOOM 화상회의 사용법을 익히기 위해서는 회원 가입하여 호스트 역할을 맡으셔야 합니다.
줌 화상회의 유료로 이용 시 여러 호스트가 가능합니다. 40분 단위 회의 진행 시 무료로 충분히 가능합니다.
로그인이 정상적으로 이뤄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게 될 것입니다.
ZOOM 사용법 - 새 회의 개설하기
메뉴 이름이 직관적이지요.
새 회의, 참가, 예약, 화면 공유 등 큼지막한 버튼이 좌측에 있고 상단에는 채팅, 회의, 연락처, 검색 등을 할 수 있고 설정까지도 할 수 있습니다.
ZOOM회의 개설은 '새 회의'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해당 버튼을 누름과 동시에 회의를 할 수 있는 화면으로 변경이 되며 호스트이기 때문에 오디오, 비디오 테스트가 이뤄집니다.
스피커와 마이크 상태가 양호하다면 위와 같은 팝업이 뜰 것이며, 화면이 붉은 것은 손가락으로 노트북 캡을 가렸기 때문입니다. 혼자 하지만, 괜히 부끄럽긴 하더라고요. ㅎㅎㅎ
게다가 캠으로 비칠 뒷 배경이 그렇게 나이스 한 배경이 아니기에 가렸습니다. 아참, 저와 같은 상황에 계신 분이시라면 ZOOM 배경화면을 가상 배경 전환을 통해서 이쁜 화면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음소거 버튼 오른쪽 꺽쇠를 눌러보면 '마이크 선택', '스피커 선택' 된 것을 다시 한번 더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다른 장치를 이용하고자 한다면 선택을 다시 하고 스피커 & 마이크 테스트를 다시 진행하시면 됩니다.
비디오 중지라고 쓰여있는 곳 오른쪽에도 이와 비슷한 것이 있습니다.
LG 그램을 사용 중이라 LG HD WebCam이라는 것이 바로 잡혀있습니다. 캠이 없는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이라면 별도 구매를 하셔야 할 것이며 마이크는 요즘 스마트폰 이어폰을 사용하셔도 무방해 보입니다. 고퀄의 회의 진행이 필요하다면 좀 더 나은 장비를 구비는 우선은 좀 저렴한 것으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실시간 강의 혹은 중요한 화상회의이면서 자주 하는 상황이시라면 좋은 웹캠과 마이크는 필수 일 것입니다.
ZOOM meeting 개설 후 참가자 모시기 전 설정에 대해
우선 회의 개설이 되면 초대를 통해서 참가자를 모셔야 합니다. 참가자분들은 별도 회원가입은 필요 없으며 무료 화상회의 참여가 가능합니다.
<<회의 진행 팁 목록>>
참가자가 여러 명이라면 생각해보셔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ZOOM을 통한 첫 가상회의이고 권한 설정에 대한 사용법이 미숙하다면 초기 어수선함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ZOOM 회의 화면에서 '참가자 관리'를 누르고 우하단 '더보기 > 입장 시 참가자 음소거' 설정을 해두시는 것은 어떨까? 싶습니다. 이 설정을 하게 되면 초대를 한 분들이 우르르 오셔도 음소거 상태이기 때문에 초기 어수선함 없이 진행이 가능하며 호스트의 오디오, 비디오 권한을 이용하여 원활한 회의 진행이 가능할 것입니다.
▲ 위와 같이 더보기를 눌러보면 ZOOM 사용법 옵션이 몇 가지 있습니다.
- 입장 시 참가자 음소거
- 참가자가 음소거를 해제할 수 있도록 허용
- 참가자가 이름을 바꾸도록 허용
- 입장/나나기 차임벨 울리기
- 회의 잠금
위에서 우리는 ZOOM 화상회의 입장 시 참가자 음소거를 설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새 참가자가 음소거됩니다.라는 팝업이 뜹니다. 그리고 좋은 것이 '참가자가 음소거를 해제할 수 있도록 허용' 할 것인지? 말 것인지를 설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기능을 통해서 참가자들의 기기를 통한 마이크를 통한 발언들이 일체 다른 참가자들, 호스트에게도 들리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허용을 하게 되면 스스로 음소거를 해제하여 이야기를 할 수 있게 됩니다.
해당 기능을 어떻게 설정하여 회의를 시작할 것인지는 회의 성격이나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설정하시면 좋겠습니다.
ZOOM 화상회의 사용법 - 참가자 초대하기
ZOOM화상회의 참가자를 초대하는 방법은 연락처, 이메일, 링크 등 3가지 방법이 있으나, 가장 빠르고 쉬운 방법은 링크를 전달하여 초대하는 방법입니다.
카톡이나 메신저가 가능한 상태라면 링크가 빠르며 참가자들도 이용하기 매우 편할 것입니다. 그냥 링크만 누르면 되니까요.
줌 화상회의 링크를 통한 초대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스트 화면 하당에 초대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회의에 참여할 사람들을 초대할 수 있는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여기서 하단에 빨간색 네모로 표시해둔 'URL 복사' 클릭합니다.
해당 버튼을 클릭하자마자, '초대 URL이 클립보드에 복사되었습니다.'가 표시가 되는 것을 확인 후 메모장이나 바로 초대하고자 하는 분에게 링크를 전달하면 됩니다. 저의 경우는 메모장에 잠시 붙여넣기한 후 한 분 한 분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혹 카톡이나 SNS, 단체방등에 게재가 가능하시면 그렇게 하시면 좀 더 수월하게 초대가 가능할 것입니다. 별도로 필터 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초대받은 참가자는 링크를 클릭하게 되면 몇 가지 절차만 진행하게 되면 줌 가상회의에 참여하게 됩니다. 물론, 호스트와 동일하게 참가자도 오디오, 비디오에 대한 테스트가 이뤄지며 스마트폰의 경우라면 해당 장치에 대한 접근권한 획득을 위한 메시지가 나올 것이며 참가자는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홍길동이란 분에게 ZOOM 초대 링크를 전달하였고 참가자가 참석한 상태입니다. 참가자 목록에 해당 사용자가 보이게 됩니다. 참가자 관리 창에서는 보시는 것처럼 호스트가 오디오, 비디오에 대한 권한을 설정할 수 있으며 마우스를 가지고 가면 더보기 기능을 통해서 권한 설정 및 호스트 모시기도 할 수 있습니다.
참가자 모두의 얼굴을 보시고 싶다면 우상단의 '갤러리 보기'를 누르면 참가자 화면을 모두 보실 수 있게 화면이 구성이 되며 모두 함께 회의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회의 시작 전에 모두 음소거된 상태이므로 '모두 음소거 해제'를 한 후 실제 가상회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실시간 강의라면 Q&A가 있을 경우 오디오&비디오 권한 설정을 적절히 하시면 되시겠습니다.
원활한 회의를 위해서 발표자와 화상회의 진행자를 별도로 두어도 될 것입니다.
ZOOM (줌) 화상회의는 오디오, 비디오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채팅도 가능하며 채팅은 특정인에게만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방법은 채팅을 누르고 채팅하듯 하시는데 '모두'라고 되어 있는 버튼을 눌러 특정인을 선택하여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습니다.
또한 해당 회의가 온라인상에서 이뤄지는 만큼 기록도 가능합니다. ZOOM 가상회의 혹은 강의에 참석을 해야 하지만, 참석하지 못한 인원을 위해서 기록이 필요하다면 '기록' 버튼을 눌러서 동영상 파일로 저장을 시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반응 버튼을 통해서 박수 등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
이번 포스트은 ZOOM 화상회의 개설을 하시는 분들을 위한 내용으로 작성이 되었습니다. 참가자분들도 해야 할 것이 몇 가지 있기는 합니다. ZOOM cloud meetings 프로그램을 스마트폰, 태블릿, 데스크톱에 설치를 해줘야 참가가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ZOOM 사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호스트 위주로 알아보았고 다음에는 참가자를 위한 내용을 좀 더 준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들어 재택근무가 많아지고 앞으로도 많이 사용하실 수 있는 ZOOM 화상회의를 통해 원활히 업무가 진행이 되시기를 희망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