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터레스트 (Pinterest) 가입, 용어, 저작권 그리고 하나 더 

    SNS를 자주 할때는 정말 시도때도 없이 한 것 같습니다. 페북에 미쳐서 꽤 오랜 시간을 소비했었는데 요즘은 시들해졌습니다. 그래서 인지 다른 앱 핀터레스트 (Pinterest)에 자꾸 손이 가고 시간을 소비하고 있습니다. 

     

    별것 없어 보이는데 왜 저는 이 앱에 갑작스레 실행을 하고 아이폰 스크린 타임을 업비트, 유투브, 카카오톡, 크롬 그리고 핀터레스트의 순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은 기상과 함께 업비트 앱을 한번 보고 바로 핀터레스트를 봅니다. 

     

     

    자꾸 저에게 알림을 줍니다. 그것도 관심이 정말 가는 것들로 현혹하고 저는 당하고 있습니다. 재미있습니다. 

     

    혹시 핀터레스트를 당신도 하시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핀터레스트 (Pinterest) 란?

    많은 분들이 말씀하시듯 핀(PIN)+ 관심(Interesting)의 합성어 로 지어진 플랫폼 입니다. 

     

    인터넷 서비스이기 때문에 눈에 보이지 않지만, 현실세계에서도 비슷한 것이 이미 있었습니다. 그것을 인터넷 가상 세계로 옮겨놓았다 생각하시면 이해하시는데는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게시판 혹은 메모판 같은 곳에 잘 나온 사진 혹은 기억에 남기고 싶은 사진들을 핀으로 꽂아 놓고 꽂힌 사진을 나 혹은 같이 생활하는 분들과 자주 보잖아요? 핀터레스트는 나의 지인뿐만 아니라 타인이 핀 박아 놓은 사진과 동영상까지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보게 되는 것입니다. 

     

    나의 관심사 기반으로 이미지와 동영상을 보여주게 되니, 어찌 한번 눌러보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좀 더 이미지, 동영상에 포커싱 되어 있고 관심사를 핀터레스트 가입 시에 선택을 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관심사에 따른 알림이나 추가적으로 검색되는 내용 뿐만 아니라 마케팅 홍보 수단으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저의 경우는 사용자이기에 마케팅 측면에서 어떻게 접근을 하시는지 정확히는 모르겠으나, 공급자와 수요자를 생각하고 그것을 역으로 생각해보면 내가 팔고자 하는 제품 마케팅이나 브랜딩에 대한 아이디어를 뽑아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그것이 쉽지 않겠지만 무에서 유를 만드는 것보다는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떠올리기에는 갈구하는 사람들에게 이보다 좋은 것은 없을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자 이제는 핀터레스트가 궁금하신가요? 그럼 핀터레스트 가입부터 해보시겠습니까!!

     

    핀터레스트 가입

     

    가입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요즘 가입은 정말 쉽지요. 

    예전처럼 개인정보를 엄청 많이 입력하지는 않습니다. 

     

     

    핀터레스트 가입 또한 이메일과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됩니다. 

    그것이 싫다면 구글계정, 페이스북 계정 연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가입을 하게 되면 순삭 되면서 가입이 됩니다. 

     

     


     

     

    이제부터가 핀터레스트 서비스 이용을 위한 진정한 가입의 시작이 됩니다.

     

     

    나의 성별을 선택합니다.

     

     

    언어 및 국가/지역은 자동으로 선택이 됩니다. 

    (충분히 가능한 기능입지요.)

     

     

    그리고

    마지막 단계에 이르게 됩니다. 

    이것을 기반으로 우리는 

    핀터레스트 세계로 빠져들게 되는 것입니다. 

     

     

    네 맞습니다. 

     

    관심있는 것들을 선택하는 과정입니다. 

    관심사는 5개 선택은 기본적으로 하셔야 합니다. 

     

    이 관심사를 보면서 문득 든 생각이 있다면. 

     

     

    아~~ 내가 정말 많은 것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희한하지요. 

    내가 좋아하는게 뭐지?

    라는 생각이 많았는데 말입니다. 

     

     

    핀터레스트 즐기기 전에 잠깐!!

     

    지금까지 하셨다면 사용하기 위한 마무리가 된 것입니다. 

    그렇지만, 이미지를 통해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영감을 서로 주는 이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좀 더 이해도 있게 사용하기 위한 기본 용어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참고  [자료출처: Omnicoreaagency.com]

    핀터레스트는 월간 2억5천만명이 넘는 사용자가 이용하고 있으며, 신규회원의 80%가 미국 이외의 국가에서 유입되며 사용자의 81%는 여성며, 신규회원 40%는 남성, 60%는 여성이라고 합니다.

     

     

    어마어마 합니다. 

     

     

    이제 알아보겠습니다. 


     

     

    핀 (Pin)

     

    핀터레스트를 활용하는데 있어서 가장 핵심 단어입니다. 바로 우리의 관심사. 콘텐츠. 라 할 수 있습니다. 즉, 이미지, 동영상, 인포그래픽을 비롯하여 비디오, 전세계 사람들의 그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핀은 콘텐츠이자 관심사이며 그것을 핀으로 꽂아(저장) 놓는다 라고 이해하시면 되실 듯 합니다. 

     

    보드

    서두에 말씀드린 대로 그 핀들에 의해서 가득 채워진 메모판, 그것을 보드라 합니다. 내가 좋아하는 핀(콘텐츠, 관심거리)을 저장해두는 곳 입니다. 

     

    다양한 주제와 관심사에 대해서 분류를 하듯 보드도 네이밍을 해서 차곡차곡 저장해둘 수 있습니다. 

     

    리핀 (Repin)

    네 맞습니다. 나의 핀 뿐만 아니라 다른 사용자의 핀도 내 핀으로 꽂을 수 있습니다. 그럼 나의 보드에 저장이 되며 다른 사람들이 나의 보드에 놀러와서 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프로모션 핀

     

    SNS이기 때문에 역시 광고 도구를 제공합니다. 비즈니스 계정을 만들게 되면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핀터레스트는 관심사와 사용자의 핀을 기반으로 광고를 하겠지요? 

     


     

     

    핀은 아이디어 입니다.

    강렬하면서도 명료합니다. 

    해당 서비스를 매우 잘 나타낸 말이라 생각합니다.

     

     

    위 캡쳐한 사진을 보면 어떻게 핀터레스트를 잘 활용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마음에 드는 핀을 선택하고, 나중을 위해서 저장하며 더 자주 사용하기 위해서 스마트폰에 앱을 다운로드 하라고 합니다. 

     

     

     

     

    저의 관심사를 기반으로 정말 혹 할만한 많은 핀들을 제시하였습니다. 그것도 관심사를 선택할 때마다 변경이 빠르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관심사인 핀을 기반으로 이미지와 동영상 할 것 없이 타일처럼 마구마구 올려줍니다. 그것도 매우 매력적인 사진과 동영상들로 말입니다. 

     

     

     

     

     

     

    보드를 만들고 핀을 저장하는 것을 어렵지 않습니다. 

     

     

    SNS 앱을 많이 사용해보셨다면 핀터레스트도 사용하면서 익히면 됩니다. 이미 우리는 핀터레스트에 대한 개념을 숙지한 상태이니 좀 더 높은 활용도를 일으킬 수 있을 것입니다. 

     

     

    저의 관심은 보통은 운동과 건강 이지만 추가적으로 만들고 싶은 보드가 매우 많습니다.

     

     

     

     

     

    핀터레스트도 검색 기능이 있으며 검색을 한번 해보신다면 매우 마음에 드는 그 무언가에 대한 아이디어까지도 얻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핀터레스트 저작권

     

    내 보드에 내 핀을 비롯하여 타인의 핀까지도 담을 수 있으니 마치 모두 다 나의 핀이라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맞습니다. 다만,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시에는 다른 이야기가 됩니다. 

     

    보드에 타인의 핀을 저장하게 되면 원 게시자의 정보도 함께 있습니다. 리핀이 되면 원작자의 핀은 더욱 보드에 핀이 되지 않은 사람들에게 더 피닝이 되겠지요. 

     

    그리고 좀 더 생각해보면 타인의 핀을 출처를 밝히고 상업적 용도로 사용을 했다해도 그것은 소유자가 법적 대응을 할 경우 어떻게 될지 알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좀 더 ... 핀터레스트로 뭘 할 수 있을까?

     

    그것은 아무래도 이것이라 생각됩니다. 브랜딩, 마케팅으로 접근하는 것입니다. 

     

     

    수많은 관심사를 볼 수 있고 각자의 브랜딩 혹은 마케팅 홍보에 적절한 아이디어나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 방향성을 보셨다면 그렇게 접근해보시는 것도 좋은 마케팅 아이디어라 생각됩니다. 

     

    이미 그렇게 하신 분들도 많이 계신듯 보입니다. 

    핀터레스트를 보시다보면 감이 오실 것입니다. 

     

    혹시 책을 통해서 정확한 내용을 감 잡고 싶으시다면 도서구매도 해보시기를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페이스북을 넘어선 차세대 SNS

    핀터레스트 완전정복

     

     

     

    핀터레스트 가입, 용어, 저작권, 마케팅까지도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혹시라도 핀터레스트 사용하시는데 불편함이 있으실 수도 있는 분들을 위해서 간단히 사용법에 대한 소개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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