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등록번호 조회 상호명 업종 등록번호 모를때 이렇게

    2020. 5. 24. 18:30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상호명 업종 등록번호 모르셔도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소개해드립니다.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방법이 궁금하신가요?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가능한 곳이 몇 군데 있는데...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누구든지 바로바로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사업자등록번호는 작은 사업체를 운영하시더라도 등록번호가 주어지게 됩니다. 회사, 가게 등 사업체의 주민등록번호 같은 것이라 볼 수 있지요. 

     

    사업자등록번호 조회는 꼭 본인이 사업을 해야 조회가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알고 싶은 사업자의 특정 정보를 통해서 사업자등록번호를 인터넷으로 아래 방법으로 직접 조회할 수 있어요. 

     

    사업자 등록 번호 조회 업종 조회 바로하기

     

     

     

     

     

     

    그 방법을 상세하게 소개해드려보겠습니다. 

     

    본인 입장에서도 사업자등록증을 어디에 둔지 모를 때에도 지금 소개해드릴 사업자등록번호 조회를 통해서 바로 바로 알수 있으니 도움되실 거에요. 

    사업자등록번호 조회를 하게 되면 간이사업자인지 일반사업자인지도 파악이 가능합니다.



    아시겠지만, 간이과세자로 영업하는 사업체라면 세금계산서 발행이 되지 않으니 간이과세자 사업체와 거래를 하실 때는 이 부분도 참고하시기 위해서 꼭 아시고 계셔야겠지요. 

    거래 이후에 이 사실을 알게 되면 비용처리가 되지 않기 때문에 낭패를 겪으실 수도 있으니까요. 

     

     

     

     


    본격적으로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일 먼저 전국민 잘 알고 계실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홈택스를 이용할 때에는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여 간이/일반 사업자를 알아볼 수 있으며 사업자상태 즉 계속, 휴업, 폐업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는 네이버, 다음 과 같은 포털에서 검색하시거나 URL 주소를 안다면 바로 브라우저에 입력해서 이동하시면 됩니다. 

     

     

     

    홈택스 홈페이지의 첫화면을 보시면 상단에 '조회/발급' 이라고 적힌 메뉴가 보이실 것입니다.

     

    해당 메뉴를 보시면 어찌나 많은 것들이 있는지 어지러우실 수 있습니다. 꾹 참고 바로 '조회/발급' 메뉴를 마우스를 사용하여 클릭 해주세요. 

     

    그럼 좀 더 잘 정리된 화면을 만나보실 수 있거든요. 

     

     

     

    홈택스 조회/발급 메뉴를 누르면 아래 표시해드린 곳을 보시면 바로 사업자등록번호로 조회 메뉴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로 상호명 조회도 가능하겠지만, 그보다 현 사업자 상태 파악이 가능합니다.

     

     

    국세청에서는 사업자등록번호를 통해 과세유형과 사업자상태 파악을 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상호명으로 사업자등록번호 조회를 해볼 수 있는 방법은 별도로 하단에 명시해두었습니다. 

     

     

    그 방법이 필요하신 것이라면 우선 상호명으로 사업자등록번호 알아보시고 다시 국세청 홈택스 접속하셔서 위 메뉴를 이용하시면 일반과세자인지 간이과세자인지 여부는 물론 현 사업상태가 폐업, 휴업, 계속 여부 등이 확인하실 수 있겠지요. 

     

     

    국세청 홈택스에서는 사업자등록번호는 반드시 아셔야 하는 것입니다.

    조회/발급의 큰 카테고리에서 사업자등록산태조회를 이제 해볼 수 있는 페이지에 왔습니다. 

     

    저는 주식회사 카카오의 사업자등록번호를 알아내어 등록상태조회를 해보려 합니다. 

    혹시 사업자등록번호 지역이 궁금하시다면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가능합니다. 만약 해당 사업체가 규모가 있는 회사라면 상호로 사업자등록번호는 물론 더 많은 정보까지도 알아볼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그곳은 전자공시시스템입니다. 이곳에서는 해당 업체의 공시내용을 분기보고서, 실적, 기업설명회, 주식변동 등등 수많은 기업의 세부 정보 열람 및 조회가 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번호를 모를 경우 상호명으로 사업자등록번호를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그 방법은 공정거래위원회를 통해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다만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조회 가능 범위가 조금은 제한적이라는 부분은 아시면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그 내용도 바로 확인해보실까요. ~

     

    공정거래위원회 접속 후 '정보공개 > 사업자등록현황'을 클릭하면 되며 아래와 같이 사업자가 분류되어져 있습니다. 

     

     

    통신판매사업자, 방문판매사업자, 전화권유판매사업자, 다단계판매사업자, 후원방문판매사업자 등으로 분류가 되어져 있으며 분류를 우선 선택하시고 상호명으로 조회를 해보시면 됩니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알아볼 수 있는 것은 사업자등록번호로 지역, 대표자, 도메인, 신고현황, 신고일자 등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상호명으로 사업자등록번호를 알아볼 것이며, 검색옵션은 4가지 중에서 상호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카카오를 한번 검색해보겠습니다. 카카오로 검색을 했더니 너무 너무 많아서 주식회사 카카오로 검색어를 변경하여 검색했습니다.

     

    2번째 페이지에 제가 궁금해했던 주식회사 카카오에 대한 정보가 나옵니다. 더 상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상호명을 클릭하시면 상세정보를 보여주는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여기에 보니 상호명으로 사업자등록번호 검색을 한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사업자등록번호를 다시 입력하면 어떤 내용이 나오는지 보겠습니다.

     

    국세청 홈택스는 사업자등록번호로 '-'을 입력해 되지만 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10자 입력이 초과되기 때문에 '-' 하이픈 없이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숫자 10자리 입력하시면 됩니다. 

     

     

    상호명으로 알아낸 사업자등록번호로 검색을 하니 주식회사 카카오의 흐름을 파악해볼 수 있게 되었네요. 폐업신고 2번이 있고 기존 서울특별시에서 있던 회사가 제주특별자치도로 옮겨간 것 이력도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상호로 사업자등록번호 검색해냈으니 이번에는 국세청 가셔서 사업상태 확인도 직접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재미있네요.~

     

     

    사업자등록번호 조회를 통해서 사업상태도 알아보고 사업자등록번호를 모를때 상호명으로 등록번호 조회를 하여 다양한 정보를 알아낼 수 있었습니다. 

     

    좋은 정보가 되었기를 바라며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아래 내용도 확인해보세요.

     

    ● 사업자등록증명원 발급 방법

    ● 신한은행 통장사본 출력

    ● 전입신고 인터넷 신청

    ● 자동차 정기검사 비용 과태료 유효기간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