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장하드 인식불가 포맷 메시지, WD 데이터복구비용 나쁘진않네
외장하드 인식불가가 이렇게 많은 줄은 몰랐었습니다. 그런데, 저도 그 경험을 하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 앞으로는 외장하드 컴퓨터에서 분리할 때는 정말로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 및 미디어 꺼내기'를 반드시 해야겠습니다. 나가지 않아도 될 비용이 또 나갈 테니 말입니다.
이번 WD 외장하드 인식불가 시 데이터 복구하면서 알게 된 내용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얼마전 아무 생각없이 외장하드 USB 케이블을 그냥 뽑았습니다. 그동안 아무 문제가 없었기에 이번에도 그렇게 했는데, 디스크가 돌아가는 와중에 뽑아서 더욱 그런듯 합니다. 솔직히 험히 다루긴 했지만 설마 설마 했는데 말입니다.
지난번 아이폰수리 받은 사장님 가게에 하드디스크가 많았던 기억도 있고 데이터복구도 한다고 하셨던거 같아서 연락을 드렸고 찾아뵈니 바로 연결해보시고 이런 저런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지난번 아이폰수리받았던 포스팅
솔직히 다 기억은 나지 않고 이런 경우가 비일비재 하다고 합니다. 특히 디스크 형태로된 USB 포트로 연결되는 외장하드는 특히 컴퓨터에 꽂을 때 인식이 안되어 포맷 메시지가 뜨는 경우가 최근들어 더 많아지는 사고라고 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외장하드의 가격이 많이 내렸고 데이터 보관은 많이 해야 하면서 보관이나 휴대가 용이하기 때문에 외장하드는 정말 많이 사용하게 될 것인데 저 처럼 막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다면 저와 같은 사고는 언제일어나도 일어날 수 있는 것이란 생각이 듭니다.
여러 저장매체에 저장을 적절히 해두고 백업해뒀다면 데이터복구 의뢰는 정말 하지 않았었을텐데 말입니다. 집에 PC도 저장공간이 빵빵하기도 하고 외장하드 인식불가 상태인 요 디스크의 데이터는 크기도 별로 크지 않아 네이버 클라우드에서 제공하는 무료 30G에 올렸어도 이런 일은 없었을텐데요.
요즘 클라우드 서비스가 많이 있어 가격도 저렴하다고 알고 있고 네트워크만 되는 곳이라면 언제라도 문서작업도 바로 바로 가능한데, 제가 좀 고지식한 부분이 있어서 이렇게 되었네요.
후회 막급입니다.
회사자료만 아니였다면 정말 ....
외장하드를 산지 꽤 지난 상태이고 용량을 확인을 해보지 않은 상태라 우선은 데이터 정말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돌아왔습니다.
사장님께서 용량확인하시고 또 외장하드 장비를 통해서 점검해보시고 시간 및 비용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신다 했어요. 대략적 비용이라도 알고 싶어서 여쭤보니 용량이라도 알아야 하는데 그것을 모르면 비용 산정이 힘들다 하셔서...
참고로 도움이 되실 수 있는 내용이 있어서 정리를 해봅니다.
외장하드 인식불가 시 비용 들이지 않고 확인하는 방법
- PC의 다른 USB 포트에 연결해보기
- 다른 PC에 연결해보기
- 외장하드 USB 포트 문제 없는지 확인하기
- 외장하드 디스크 오류 검사하기
요즘 PC는 앞 쪽에 USB포트가 많이 있지만, 이 포트말고 컴퓨터 뒷면에 있는 USB포트에 껴보는 것을 추천해주셨습니다. 어디선가 본 듯 한데, 뒷면USB포트에 좀 더 안정적인 전기 전압이 나온다고 들은 것 같습니다.
외장하드 USB 포트를 살펴보는 이유는 혹시라도 흔들흔들 거리는 것이라면 usb 포트가 훼손이 된 상태여서 이럴 땐 바로 하드디스크를 전문적으로 복구하는 곳을 바로 방문해야 한다 합니다.
그리고 디스크 오류 검사는 'CHKDSK' 명령어와 옵션을 통해서 점검해볼 수 있습니다. 명령프롬프트 즉 cmd 창에서 하시면 됩니다. 이 명령어 옵션에 데이터 복구 해줄 수 있는 옵션도 있으니 무조건 데이터 복구 업체에 가시기 보다는 요것도 한 번 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명령어
chkdsk [드라이브명] [옵션]
예
chkdsk e: /f /r
/f: fix를 나타내는 듯 하고 디스크에 있는 오류를 고치는 옵션
/r: 손상된 섹터를 찾아서 읽을 수 있는 정보를 복구하는 옵션
명령어는 관리자모드로 cmd를 실행해서 하셔야 합니다.
사장님께 전화가 왔고 제가 사용하던 WD 외장하드는 4테라 라고 말씀을 주셨고, 복구 데이터를 저장할 외장하드 4테라 이상을 하나 더 구매해서 매장에 보내달라고 하셨습니다.
왜냐고 여쭤봤더니, 기존 사용하던 디스크에 문제가 있을 수 있고 안정적으로 데이터를 이관하려면 새 하드가 필요하다 하셨습니다. 맞는 말씀 같아 빠르게 주문해서 보내드렸습니다. 아참 데이터 복구 비용은 적지 않은 용량이고 배드섹터(?) 도 보이긴 하나 다른 복구업체보다 저렴했습니다.
그래서 빠른 복구를 희망한다는 말씀을 드렸지만, 하드디스크 상태가 나쁘면 빠르게 데이터 추출을 하고 싶어도 어쩔 수 없이 물리적인 시간이 걸린다 하셨고 기다려 달라는 말씀만 주셨습니다.
최선을 다하시겠다고. ^^;;
그런데, 생각보다 빠른 연락을 주셨습니다. 어차피 근처에 있었고 하여 직접 확인도 할 겸 매장 방문을 했습니다.
하드디스크가 위에 처럼 진열이 되어 있었습니다.
거의 다 사용불가하거나 저장매체로서는 기능상실을 했지만 왜 이렇게 두셨는지 여쭤봤습니다.
하드디스크 스왑(?) 이란 걸 해야할 경우가 생긴다고 합니다. 매우 긴 내용이고 제가 굳이 알지 않아도 될 내용이였으나 하나 하나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저의 외장하드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셨는데, 다행히도 헤드는 괜찮았다 합니다. 그리고 배드섹터가 초반에는 많아서 꽤 시간이 걸릴거 같다는 이야기를 주셨었는데 뒤로 갈수록 상태가 양호한 편이라 데이터 추출하는데 시간이 덜 소요되었다는 말씀도 주셨습니다 .
데이터 복구 전문장비를 사용하여 저의 외장하드 원본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별도 이미지를 뜨는 화면이라고 하셨고 윈도우에 디스크 조각모음하는 화면과 매우 흡사해보였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말이지요.
아참, 그리고 저도 검색해보고 알게 된 내용 몇가지를 말씀을 드려보니 조금은 위험할 수 있다는 말씀을 주셨습니다.
하드디스크가 충격이나 전기적으로 충격을 먹은 경우라면 데이터 복구 소프트웨어만을 통해서 이런 저런 시도해보는 것은 내 자료와 영원히 빠이빠이 할 수도 있다 하셨고 혹은 데이터 복구 확률이 현저히 떨어질 수 있으며 그로 인해 데이터 복구 비용이 더 올라 갈 수 있다고 했습니다.
저는 외장하드 인식불가 데이터 복구비용은 추가로 더 발생하지 않았고 처음에 제시하셨던 비용 바운더리에서 최저가로 해주셨습니다.
작업비용은 별도로 있었습니다.
여하튼~ 데이터를 확인을 해봅니다. 자료 몇개만 우선적으로 실행해보니 다행스럽게도 잘 열리네요. 며칠 후 나머지 데이터도 모두 살려서 새로운 WD외장하드에 넣어주셨습니다.
다시는 외장하드를 막 뽑거나 하지 말아야겠습니다.
혹시라도 외장하드 USB 연결된 이후에 이상한 소리가 나거나 쌩~~ 하는 모터돌아가는 소리가 아닌 이상하게 딸깍딸깍 거리거나 하면 더 이상 아무것도 하지 마세요. 그게 정말 위험하다 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좋은 하루 보내세요.~